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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바라만 보진 않아
소상공인의 코로나19 영향 조사/ KB자영업 보고서 본문
자영업에 대한 현황과 코로나19로 인한 시장분석에 도움이 됩니다.
더 해서, 향 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데 참고가 되는 자료 입니다.
▣ 국내 자영업 현황
■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가 70% 이상, 자영업자 비중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음.
■ 고용원 없는 자영업자가 70% 이상, 자영업자 비중은 60대 이상이 가장 높음
■ 자영업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도소매업'과 '요식업'
■ 코로나19 여파로 자영업자 수는 2019년보다 감소한 반면 비대면 업종 사업자 증가
▣ 코로나19 영향과 소상공인의 대응
■ 코로나19 이후 '세금/공과금/장비 사용료' 〉 '원재료비' 〉 '자입금 이자' 순으로 비용 증가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영 개선 활동으로 '제품/서비스 가격 인하'와 '직원 감원' 실시
■ 소상공인의 사업 경쟁력은 '단골 확보'와 '상품/서비스 경쟁력'
■ 향후 1년간 코로나19가 지속된다면, 경영 개선 활동으로 '마케팅과 홍보'에 집중
■ 향후 3년간 코로나19가 지속된다면, 소상공인 48%는 휴폐업을 고려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첨부자료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눈여겨 볼 부분은 page 30
ㅁ 경업 개선 활동에 대한 평가는 'SNS를 이용한 마케팅'이 각각 32%로 효과가 높은 반면, '제품/서비스 가격 인하'는 17%로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입니다.
향 후, 경영 개선 활동으로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필요성과 니즈를 모두 갖고 있으며, 실질적인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1인 자영업자가 많은 현실에서 '마케팅과 홍보' 실행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개인의 성실함과 더불어 효과적인 방법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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