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를 바라만 보진 않아

금리인상/ 부동산시장 영향/ 인플레이션 본문

부동산

금리인상/ 부동산시장 영향/ 인플레이션

몽헤알 2022. 7. 16. 17:02

 

연일 뉴스에 등장하는 경기침체와 금리인상이라는 단어가 겨우 코로나 위기를 견디고 이제 좀 어깨 좀 펴려하는데 오히려 더 움츠리게 합니다.

 

무언가 큰 일이 터진것 같고, 더 큰일이 터질거 같고, 아무것도 하지말아야 할 거 같고, 그런데 또 뭔가 이런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알아야 할 것 같고.......

뉴스를 읽을 때 문장의 "속"을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게 무슨 말인가 싶지만 우리 한국 국민들은 태생적으로 "속"을 보는 습관이 잘 들어 있으니 걱정하지 마십시요.

 

예를 들어, 학창시절에도 공부 잘하는 친구놈은 늘 '시험준비 얼마 못해 큰일이다.' '성적이 떨어질거 같어' 이러고 삽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문장안에 숨은 것들이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고, 나이 들어서도 지인들의 말, 특히 사회적으로 만난 사람들과의 말에서 우리는 의도와 WHY와 심지어 나의 대응을 마련한 대화를 제법 잘하도록 우리는 이미 훈련되어 있습니다.

 

부동산은 가지고 계신분, 그리고 내 집 마련이 꿈이신분이나 창업을 하신 분 모두 요즘의 뉴스에 경직되어 있습니다. 뉴스의 속을 보면 내가 다음 스탭을 어떻게 할까 마련 되는데 뉴스만 읽고 갈길을 잃고 방황중입니다.

 

고객들의 문의와 걱정에 오랜만에 경제 공부 해보지요.

오늘은 우선 뉴스의 문장을 그대로 보기 위해 기초적인 용어와 내용을 최대한 쉽게 풀이해 봅니다.

 

제목은 : 금리인상과 부동산의 영향 입니다.

내용은 : 물가상승으로 금리인상을 단행하고 그로인해 시장유동성이 줄어 부동산 가격하락을 초래한다.

입니다.

 

물가상승으로 금리 인상을 왜 하는지, 그로 인해 부동산 가격이 왜 하락하는지

이번 편에는 이 문장까지 이해합니다.

다음 편에 그 안에 숨은 '속'을 보고 우리는 어떤 스탭을 할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플레이션 (Inflation)

사실 경기가 좋아지면 좋은 영향의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경기가 좋아 → 고용(취업)이 늘어나고 → 급여가 높아지면 → 시중에 돈이 많아 집니다.

그럼 수요가 늘지요. 예를 들면 자동차도 새로 사고, 집도 사고.

수요가 늘면 가격이 높아지고 →현금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이제 물가가 상승하지요.

5천원 하던 짜장면이 7천원이 되는거지요. 좋은 인플레이션 현상입니다.

 

안그래도 트럼프 정권이 포퓰리즘 정책(인기정책) 일변도로 금리를 심하게 내린 중에 또 전세계적인 코로나 위기로 인해 미국을 위시한 전세계가 추가 금리를 낮추어 →시중에 유동성이 늘고(돈이 넘쳐남)→

수요가 늘면 가격이 높아지고 →물가가 상승하는 추세도 있습니다.

 

▣ 스태그플레이션

현재처럼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을 스테그플레이션이라고 한다.

스테그플레이션 뜻은 스테그네이션 Stagnation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 Inflation (물가상승)을 합성한 단어로 물가상승 및 경기침체가 함께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통화량이 증가하고 → 물가는 상승하지만, 경기가 상승하지 않는 배경을 갖고 있습니다.

경기도 안좋은데, 취업도 안되고 돈도 없는데 물가만 상승하는 것이지요.

 

▣ 디플레이션 (Deflation)

과도한 인플레이션은 경기 침체로 이어지므로 정부에서는

금리를 올리게 됩니다. →시중의 자금이 은행으로 돌아오지요(통화량 하락)→그럼 현금의 가치가, 돈값이 상승합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지나치면 물가가 지나치게 낮아져 경제활동의 경직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돈이 없어서 기업은 투자하기가 힘들고 고용을 늘리지 않고 경기가 침체됩니다.

이때 일부 대기업이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게 되기도 하지요.

물 한병을 기준으로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을 비교한 그림입니다.

 

현재 전세계는 돈을 마구 뿌렸는데 - 유동성 확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저하와 소비 활동 감소, 거기다 세계 식량(밀)생산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거디다 서방세계의 러시아 경제 제제로 인해 공급부족으로 인한 물가 상승등 경기 침체 국면입니다.

 

건전한 인플레이션이 아닌 디플레이션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이런 시기에 부동산의 방향은 어떨까요?

부동산은 사지도 말아야하나요?

 

오늘은 향 후 부동산 대응을 논하기 위해 기본적인 지식과 배경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편에 적극적인 이야기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초복입니다. 더위 시원하게 잘 보내시고 꼭 건강 지키자구요. 요럴때는 건강이 재산입니다요 ㅎㅎ